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척추만곡증1. scoliosis (척추 측만증 )

spine 척추

by 병따개🐮 2019. 12. 1. 10:36

본문

SMALL

1. 정의 :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옆으로 굽고 휘어지는 병이다. 정상적인 척추는 앞이나 뒤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을 이룬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면서 몸의 중심에서 틀어진 상태이다. 흔히 자세가 좋지 않거나 한 어깨로 무거운 가방을 오랫동안 들고 다녀서 척추가 휘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측만증은 기능성 측만증이라고 하며 자세를 바로잡는 등 원인을 바로잡으면 교정이 가능하다.

2. 분류

① 기능성 측만증( 비구축성 측만증 ) : 비구축성 척추 측만증은 대부분 후천적으로 많이 발행되며 청소년기 때 성장기의 성장속도가 빠른데 비해 신체에 잘 맞지 않는 책상과 의자 등의 사용과 불규칙한 일상생활, 바르지 못한 나쁜 자세 등으로 인하여 비구축성 척추 측만증(후천적 발생)의 발생 빈도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비구축성은 발생되어도 초기에는 통증이 없어 본인과 가족들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으며 알면서도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질환을 방치하면 외형적으로 척추 변형이 나타나서 각종 허리 질환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② 구축성 측만증 : 추체의 설상변형과 비틀림을 수반하는 측방만곡으로 자세불량보다는 척추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생기는 것이다. 선천적으로 추체의 기형이 있거나 폴리오 같은 신경원성이 원인이 되고 80%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③ 특발성 측만증 : 구축성 측만증 처럼 척추 자체의 문제로 인하여 생기는 측만증을 구조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하며 원인이 명확할 때도 있지만 그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 때 이것을 특발성 척추측만증이라고 진단하고 대부분의 척추측만증이 여기에 속한다. 특발성 측만증은 흉추의 우철측만을 나타내고 추체는 일반적으로 볼록한 방향으로 회선하고 있으며 극돌기와 추궁은 만곡의 오목한 방향으로 회선하고 있다. 만곡과 회선은 성장과 함께 커지며 성장이 완료되면 진행이 멈춘다.

 

 

3. 보조기 치료의 효과

보조기의 역할은 척추 측만증이 더 이상 나빠지지않게 예방 또는 억제를 하는 것이다. 보조기는 척추 측만증을 교정하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척추가 30도 휘어져 있을 때 보조기를 하면 휘어진 각도가 20도나 10도로 줄어드는 것이 아니고, 30도 이상으로 더 휘지 못하게 방지할 목적으로 착용한다. 보조기를 착용하는 동안은 30도에서 20도로 척추측만증이 좋아진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보조기를 착용하는 동안 좋아져 보이는 것이지, 보조기 착용을 중지하게 되면 1-2년후에 다시 원래 휜 상태로 돌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보조기는 척추측만증을 교정하지 못한다고 한다. 보조기는 척추 측만증을 교정 하는 효과보다는 허리가 더 이상 휘어지지 않게 예방,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4. 측만도 계측법 ( cobb )

만곡내에서 가장 기울어진 추체를 각각 상단추체(a), 하단추체(b)라 하고 만곡의 중심에 가장 회전변형이 많이 된 추체를 첨단추체(c)라고 한다. Cobb angle은 상단추체의 상연과 하단추체의 하단이 이루는 각도이다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