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심장동맥은 흔히 관상동맥이라고도 한다. 심장은 몸 속 구석구석에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펌프 역할을 하는 장기이다. 이 펌프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필요한데, 심장동맥(관상동맥)은 심장의 근육층과 심장바깥막에 혈액을 공급한다.
크게 분류하면 오른심장동맥(우관상동맥)과 왼심장동맥(좌관상동맥)으로 구성되는 심장동맥은 심장바깥막의 지방조직이 위치한 방향으로 나란히 심장 겉을 지나간다. 왼심방에서 오름대동맥이 이어지는 부위에서 오른심장동맥과 왼심장동맥 가지가 시작된다. 오른심장동맥은 오른심방에, 왼심장동맥은 왼심방에 혈액을 공급하며, 심실에는 두 개의 혈관이 함께 혈액을 공급한다.
위치
오름대동맥이 시작되는 부분에서부터 심장의 표면으로 뻗어 있다.
형태 및 구조
왼심방에서 오름대동맥이 이어지는 부위에서 오른심장동맥과 왼심장동맥 가지가 시작된다. 왼심장동맥은 앞심실사이가지와 휘돌이가지로 나눠지기 때문에 심장 겉에서 왼심장동맥은 두 개의 큰 혈관 가지로 존재한다. 오른심장동맥, 앞심실사이가지, 휘돌이가지는 주요한 심장동맥이며, 다시 여러 갈래의 작은 가지로 나뉘어 심장 구석구석에 분포한다.
심장동맥의 형태
하위 기관
- 오른심장동맥(우관상동맥) : 굴심방결절가지, 오른모서리가지, 방실결절가지, 뒤심실사이가지, 심실사이막가지
- 왼심장동맥(좌관상동맥) : 앞심실사이가지, 휘돌이가지, 왼모서리가지, 뒤심실가지
기능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한다. 왼심장동맥(좌관상동맥)이 심장의 2/3 또는 3/4 정도의 영역을 담당하고 오른심장동맥(우관상동맥)이 나머지 영역을 담당하여 산소와 영양분을 심장에 공급한다.
관련 질병
관련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