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증발성 안구건조증 그 원인과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일상다반사

by 병따개🐮 2020. 1. 10. 08:21

본문

SMALL

우리 눈의 눈물은 각막표면을 광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시켜

빛을 투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층의 균형이 깨지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데요.

건조증은 우리나라 성인 대다수가 앓고 있을 정도로

발생율이 높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안구가

건조한 단순증상 외에도 시력저하, 빛번짐, 안통, 두통 등의

다양한 불편함을 야기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눈물을 구성하는 성분 중

어떤 성분이 부족한지와, 어떤 이유로 인해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다 쉽게 말하면 눈의 윤활제와 같은 눈물이 마르거나 흐르지 않아 눈(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눈이 자주 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눈이 쉽게 충혈되고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으며, 심한 경우에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안구건조증은 왜 생기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사실, 현대인의 생활 형태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해와 각종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과 운전이나 독서, TV와 컴퓨터와 같은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현대인의 생활습관 등이 바로 그런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실천한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ㆍ다음 12가지 질문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곳에 동그라미를 하시고 지시에 따르시면 됩니다.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A. 지난 1주일 동안 다음 증상을 경험해 본 적 있습니까?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항상

대부분

절반 정도

가끔

전혀 없다.

1. 자주 눈이 부십니까?

4

3

2

1

0

2. 이물감이 있습니까?

4

3

2

1

0

3. 눈이 시리거나 아픕니까?

4

3

2

1

0

4. 뿌옇게 보입니까?

4

3

2

1

0

5. 시력 감소를 느낍니까?

4

3

2

1

0

위의 다섯 개의 질문에 동그라미를 친 점수를 합산하십시오.

B. 지난 1주 동안 다음 활동 시, 눈의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만약 다음 활동을 한 적이 없다면 해당사항 없음에 동그라미를 치면 됩니다.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항상

대부분

절반 정도

가끔

전혀 없다.

 

6. 책 읽을 때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7. 야간 운전 시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8. 컴퓨터 작업시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9. TV시청시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위의 네 개의 질문에 동그라미를 친 점수를 합산하십시오.

C. 지난 1주 동안 다음 상황에서 눈의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만약 다음 활동을 한 적이 없다면 해당사항 없음에 동그라미 치면 됩니다.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항상

대부분

절반 정도

가끔

전혀 없다.

 

10. 바람 불 때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11. 건조한 곳에서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12. 에어컨이 나오는 곳에서

4

3

2

1

0

해당사항 없음

위의 세 개의 질문에 동그라미를 친 점수를 합산하십시오.

대답한 질문의 점수를 합산하십시오.
위 12개의 질문 가운데 질문에 대답한 것의 개수(해당사항 없음은 제외)

점수는 0점에서 100점까지로 기록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안구 건조증이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수가 높을수록 안구 건조증에 따른 시력 저하 등의 기능이상도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ㆍ나의 안구건조증 점수는?

(답변한 질문에 합산 점수 X 100) / (대답한 질문의 개수 X 4)

0~10점 : 당신은 참 맑고 깨끗한 눈을 통해 세상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당신의 눈은 참 맑고 건강합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겠지요. 미리미리 눈에 대한 건강을 챙기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변 환경을 유지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먼저 주변 환경이 건조하면 눈의 습기가 증발하게 되므로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한다던가 빨래를 주변에 걸어두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약 60%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기를 자주하여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활 습관에 있어서는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장시간 컴퓨터를 하거나 독서를 피하고, 10분 정도라도 눈을 쉬어주어야 합니다. 하루에 5시간 이상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람의 30% 에서 안구건조증 증상을 보입니다.

10~20점 : 혹시 눈이 시리거나 아프지 않으세요?
심하지 않지만 이 정도라면 아주 약한 수준의 안구건조증 증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서둘러 주의 환경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등 건조한 환경 개선하고 습기를 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알러지 등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 질환을 먼저 치료 하고 안구건조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 3 등을 섭취하는 등의 식단에 변화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건조증 환자의 경우 렌즈가 자극이 될 수 있으며 눈물의 순환이 방해 될 수 있으므로 렌즈의 사용을 자제하고 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막의 보호를 위해 인공 누액을 사용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중등도의 안구 건조증으로의 진행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부터는 안과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20~60점 : 눈은 우리 몸의 보배랍니다. 빨리 치료해주세요.
만약 당신이 이 단계라면 당신에게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인공 누액의 사용 빈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 인공 누액을 사용하게 되며 젤이나 연고 형태의 점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염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최근 밝혀져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 억제제를 점안제의 형태로 사용하게 되며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하여 눈을 부드럽게 하고 염증을 줄이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심한 건조증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60점 이상 : 당신은 지금 심한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정도의 상태라면 반드시 안과에서의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현 상태에서는 중등도의 안구건조증에서 받게 되는 치료를 시행 받게 되며 추가로 안검염이 있을 경우 면역 조절작용이 있는 테트라사이클린 등의 항생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자가 혈청 제재를 사용한 인공 누액을 사용하거나 누점 폐쇄를 통해 눈물이 배출 되는 것을 막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매우 심한 안구건조증의 경우에는 경구용 면역 억제제 치료를 받거나 비타민 A가 포함된 인공 누액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거나 양막 이식과 같이 각막을 덮어 주는 수술을 통해서 각막을 보호하는 치료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을 상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눈이 조금 뻑뻑한 걸 가지고 무슨 엄살을... 정도로 쉽게 생각한다면 그건 참으로 큰 오산입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할 경우 실명에 이르기까지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구건조증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여의도성모병원)

 

안구건조증에 좋은 생활요법

1. 눈 주위의 경혈점을 지압한다.
눈의 안쪽 구석과 콧대 사이에 있는 정명혈과 눈썹 안쪽 끝 부분에 위치한 찬죽혈, 눈썹 바깥쪽 끝에 위치한 태양혈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대표적인 경혈점이다. 세 군데 경혈점을 수시로 검지손가락으로 지그시 2~3초가 반복해서 압박해 주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정명혈

찬죽혈

태양혈

2. 눈이 쉴 시간을 준다.
몸이 피로하면 휴식을 취하듯이 눈도 휴식이 필요하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미디어 기기를 쉼 없이 바라보면 눈이 항상 가까운 곳에 있는 것만 보기 때문에 원근을 조절하는 근육의 기능이 고정된다. 때문에 틈나는 대로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다. 50분에 한 번씩은 10분 정도 쉬면서 눈을 감거나 편안하게 먼 산을 바라보도록 한다.

3. 주변 환경을 점검한다.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는 눈높이보다 약간 아래로 기울이는 게 좋다. 사물을 볼 때 지나치게 가까이 대고 보거나 누워서 보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실내 환기를 자주 시키고 건조한 곳은 젖은 수건이나 화분 등으로 습도를 높인다.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