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vessel

혈관조영술(Angiography)

병따개🐮 2019. 12. 14. 13:40
SMALL

혈관조영술은 뇌동맥, 관상동맥 등 혈관 내에 조영제를 투입해 방사선(X-선)으로 촬영하면 혈관이 뚜렷하게 보이는 것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혈관검사법 중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혈관조영술을 통해 혈관의 전체적인 모양과 막힌 정도를 파악할 수 있어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혈관조영술은 방사선을 이용해 혈관질환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혈관검사 중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의사가 체외에서 2mm이하의 가는 플라스틱 카테터를 혈관으로 삽입, 조영제라는 약제를 주사해 얻어지는 영상을 통해 혈관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하는 방법은 허벅지에 있는 대퇴동맥이나 손목에 있는 동맥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이 부위를 소독한 후 국소마취를 시행합니다. 먼저 피부를 2-3mm절개한 뒤 상지나 하지 혈관으로 가늘고 긴 카테터를 넣어 X-선 투시영상을 보면서 검사하고자 하는 혈관에 접근시킵니다.

카테터가 검사하고자 하는 혈관에 놓이면 X-선에 보이는 약물인 조영제를 주입해 X-선 영상을 얻습니다. 이 때 환자는 약간의 통증과 작열감을 느끼지만 그 정도는 심하지 않으며 수초 후에 해소됩니다.

 

 

혈관조영술검사를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혈관의 협착 및 폐쇄 때문입니다. 혈관조영술은 어떤 혈관이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 왜 막혔는지를 검사합니다.

혈관폐쇄의 가장 흔한 원인은 혈전과 동맥경화입니다. 그밖에도 혈관의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터지는 동맥류의 검사에도 필수적입니다.

혈관조영술은 수술 전 검사로 수술방법과 수술부위를 결정합니다. 혈관조영술은 검사뿐 아니라 좁아진 혈관을 스텐트를 삽입해 넓혀 주고 넓어진 혈관을 바로 잡아주며 출혈이 있는 부위를 지혈할 수도 있어 치료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