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조숙증 영향요인

카테고리 없음

by 병따개🐮 2024. 4. 6. 13:55

본문

SMALL

1. 소아비만
체중이 증가할수록, 특히 체지방이 증가할수록 2차 성징(사춘기)이 빨리 시작된다. 이는 체지방에 있는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2차 성징(사춘기) 관련 물질이, 비만아일수록 다량 분비되면서 2차 성징(사춘기)이 조기발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환경호르몬
어린 나이부터 환경호르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환경호르몬이 우리 몸에 흡수되어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일으켜 정상적인 내분비 기능을 방해하여 2차 성징(사춘기)이 조기발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3. 유전적 요인
부모의 2차 성징(사춘기)이 빨랐다면, 자녀의 경우도 대부분(70~80% 정도) 2차 성징(사춘기)이 조기발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4. 스트레스
학업, 친구들과의 관계, 가정 내 불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노출이 많아지면우리 몸 속에서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다량 분비된다. 이 스트레스 호르몬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하여 식욕을 촉진시키고, 비만을 유발하여,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며, 일반적으로 여아들에게 2차 성징(사춘기)을 조기발현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5. 수면 부족
수면 시간이 부족하여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호르몬의 불균형을 일으켜 2차 성징(사춘기)이 조기발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성조숙증 영향요인 (우리아이 성장백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