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성숙도 bone maturity를 나타내는 개념이고 건강에서 얻은 일정한 표준을 연령과의 관계로 표현한 것을 골연령이라고 한다. 골성숙은 전신이 고르지는 않은데 일반적으로는 수골(手骨)로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각 골핵의 출현이나 형태, 융합 등에 의해 판정된다. 골연령은 일반적으로 신장이나 성성숙, 특히 초경연령 등과도 관계가 깊다. 각종 골계통질환이나 대사성 질환 등으로 골연령이 저하하거나, 때로는 촉진되거나 하므로 이들 질환의 감별진단 등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정의
골연령은 소아 환자의 뼈 성숙 정도를 나타내는 나이이다. 소아의 미성숙 뼈은 골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정해진 순서에 따라 화골핵(뼈발생중심, ossification center)의 모양과 크기가 변화한다. 골연령은 화골핵의 수와 크기, 골단부의 형태, 밀도 및 선명함, 골단핵과 잠정적 석회화대 사이의 거리 또는 이 둘 사이의 융합 정도 등을 표본 자료와 비교하여 평가한다. 골연령은 역연령(만 나이)보다 성성숙도를 잘 반영하기 때문에 사춘기를 예측할 수 있고 Bayley&Pinneau method를 통해 최종 성인키를 예측할 수 있다. 가족성 저신장의 경우 골연령은 실제 연령과 비슷하며 체질적 성장지연, 내분비적 저신장, 영양부족의 아이들에서는 골연령은 낮게 측정된다.
종류
골 연령을 평가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X선 촬영법으로는 손 이외에 골반, 무릎관절, 발과 발목관절, 팔꿈치관절을 사용하여 골연령을 평가한다. 초음파 검사로 골연령을 추정하기도 한다. 골화된 화골핵 내에서 초음파의 전달 속도는 화골핵의 크기와 골밀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러한 초음파의 특성을 가지고 골연령을 추정할 수 있다.
검사주기
특별히 권고되는 골연령 평가의 검사 주기는 없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다.
검사방법
왼손의 X선 촬영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손과 손목 사진의 분석은 촬영이 용이하다는 이점과 더불어 무릎관절, 발, 골반의 발달과 큰 차이가 없으며 여러 골격을 종합하여 분석한 사진과 비교해도 정확도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수근골(손목뼈)은 골화 순서가 일정하고, 그 발달도 유전적 소인보다는 질병 또는 부적절한 영향 상태에 더 영향을 받으므로, 전 골격계를 대표하여 골연령 측정에 사용하게 되었다.
왼쪽 손의 손바닥 면은 아래로 향해 카세트와 접해야 하며 전완부(forearm)의 축과 가운데 손가락의 축이 일치해야 하고 상완부(upper arm)와 전완부는 동일 평면상에 놓이도록 한다. 손가락은 서로 닿지 않고, 엄지는 첫 손가락과 30도를 유지하고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회전이 되도록 한다. 손바닥은 필름카세트를 가볍게 아래로 누른다. 아이가 너무 어리면 붕대나 테이프로 고정한 후 촬영한다.
왼손 손목뼈 X선 촬영 사진
소요시간
촬영 준비를 포함하여 5분 이내면 가능하다.
주의사항
촬영 협조가 되지 않는 영유아의 경우 보호자 동반 하에 촬영을 하게 되는데 가임 여성의 경우는 적절한 차폐가 필요하다.
결과
왼손 X선 촬영사진의 경우 대표적으로 아래 두 방법으로 골연령을 해석하게 된다.
1) 그로일리히-파일(Greulich-Pyle) 방법: 그로일리히와 피일 방법은 도보식 평가법으로 도보(각 연월령을 대표하는 X선 사진)에 나타난 표준 방사선 사진과 비교하여, 골 성숙도가 가장 근접한 표준 연령을 찾아 골연령으로 읽는 것이다.
2) 태너-화이트하우스(Tanner-Whitehouse) 방법: 1972년 태너-화이트하우스에 의해서 추적 검사와 횡단면 검사로 만들어졌다. 왼손과 손목의 7개의 수근골, 11개의 수지골, 요골과 척골의 원위부의 총 20개의 골을 각 모양과 밀도를 분석하여 A부터 H 또는 I까지, 8단계 또는 9단계로 나누어 분석한다.
진단질병
성장가능성 및 발육상태
골연령은 남녀, 성별, 종족, 영양 상태, 여러 가지 질병 여부에 따라 차이가 많다. 예로 여자의 골 성숙 과정은 남자보다 2년 가량 빠르다. 골 성숙은 사춘기의 발현과 관계가 깊은데, 사춘기가 빨리 시작된 어린이의 경우 골연령 진행 또한 빠르고, 사춘기 발현이 늦어서 키가 작은 어린이는 같은 연령의 어린이보다 골연령이 상대적으로 느리게 높아진다. 역연령에 비해 골연령의 지연을 보이는 질환으로는 성장호르몬 결핍증, 갑상선 호르몬 결핍증, 쿠싱 증후군, 영양 결핍 등이 있으며, 반대로 골연령이 역연령에 비해 진행을 보이는 경우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성 조숙증, 비만 등이 있다. 골연령은 이러한 질환의 경과 관찰과 치료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앞으로의 발육 상태를 예견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관련검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