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판다[ Panda ]

잡다한것

by 병따개🐮 2024. 4. 6. 13:50

본문

SMALL
학명생물학적 분류멸종위기등급크기무게식성활동시간서식지분포정보
Ailuropoda melanoleuca
 : 동물계(Animalia)
 : 척삭동물문(Chordata)
 : 포유강(Mammalia)
 : 식육목(Carnivora)
 : 곰과(Ursidae)
 : Ailuropoda
IUCN Red List 취약(VU), CITES 부속서 Ⅰ
120~150cm
75~160kg
초식성(죽순, 대나무, 아이리스 등 여러 식물, 물고기, 설치류)
해발고도 2,700~3,900m에 위치한 대나무가 무성한 산지, 해발고도 800m 정도의 저지대, 굴, 바위틈새, 안이 빈 나무
분포지 : 중국 간쑤성 · 산시성 · 쓰촨성지 · 동부 · 황하강 남쪽

특징

두, 세 번째 작은 어금니와 전체 어금니가 다른 곰과 동물들에 비해 크고 넓고 턱 부근 근육이 발달되어 있다. 수컷이 암컷에 비해 10~20% 정도 더 크다. 전체적으로 흰색을 띠며 나이가 들면서 색이 바래거나 더럽혀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1~2마리를 출산하지만, 드물게 3마리를 낳기도 한다. 새끼들 중, 허약해 보이는 개체들은 버려두고 건강해 보이는 한마리만을 기르는 경우도 있다.

염소소리, 경적소리, 지저귀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낸다. 혼자 생활하지만 번식기가 되면 암수가 짝을 지어 다닌다. 해발고도 2,700~3,900m에 위치한 대나무가 무성한 산지에서 서식하나 겨울에는 동면은 취하지 않고 해발고도 800m 정도의 저지대로 내려온다. 굴이나 바위틈새, 안이 빈 나무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주로 땅 위 생활을 하지만 나무도 잘 탄다. 먹이로는 특히 직경 13mm 정도의 죽순을 선호한다. 그외에도 아이리스 등 여러 식물을 먹이로 하며 먹이가 부족한 시기에는 물고기나 설치류를 잡아 먹기도 한다

생생스토리

먹이는 초식, 속은 육식: 판다의 소화계는 육식동물의 그것과 비슷해 주먹이인 식물성 셀룰로스를 효과적으로 분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판다가 그 큰 체구를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를 생산해내려면 비슷한 크기의 다른 동물이 소비하는 그 이상의 먹이를 섭취해야만 한다.

대나무 먹는법: 하루에 10~12시간 정도, 하루 평균 12.5kg의 대나무를 소비한다. 앞발은 발가락에는 패드가, 발바닥에는 보조엽이 부착되어 있어 대나무 줄기를 잡고 잎을 떼어내기에 편리하다.

영역 표시는 어떻게?: 꼬리 아래쪽, 생식기 주변에 특이적인 향을 내는 샘이 존재해 이를 이용해 영역 표시를 한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 이동하는 길가에 오줌을 뿌리거나 나무를 할퀴면서 자신의 흔적을 표시해 두기도 한다.

가짜 엄지: 자이언트 판다와 랫서판다는 여섯 번째 손가락이라고 불리는 가짜 엄지를 가지고 있다. 이를 이용해서 대나무를 잡고 잎을 떼어낸다. 이 가짜 엄지손가락은 길게 뻗어 팔목의 안쪽면에 있는 종자골까지 닫는다.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