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황반[ macula lutea ]

카테고리 없음

by 병따개🐮 2024. 4. 6. 13:49

본문

SMALL

정의

황반은 망막의 중앙에 색소가 농축되어 둥글게 분포하고 있는 부분이다.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한가운데는 옴폭하게 들어간 망막 중심 오목(fovea)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바깥으로 멀어질수록 색소와 시세포들의 농도와 분포가 달라지며 그에 따라 원을 그리며 몇 개의 지역으로 나뉜다. 황반은 밝은 빛 아래에서 정면에 보이는 사물의 색을 구분하고 또렷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고농도의 색소들은 빛으로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황반. 검안경으로 들여다 본 황반의 여러 지역이 원을 그리며 분포하고 있다. 왼쪽 아래는 황반의 단면도를 모식화한 것이다.(출처)

구조

세부 구조

눈의 동공(pupil)을 통과한 빛이 정면으로 도달하는 지름이 약 5 mm 되는 원형 부분이다. 한가운데 직경 1.5 mm 부분의 망막중심오목에는 가장 많은 색소와 색을 구분하는 원추세포(cone cell)들이 분포하고 바깥으로 원을 그리며 색소의 분포가 달라지면서 가운데부터 망막 중심 돌기(umbo), 황반속 오목(foveola), 망막 중심 오목무혈관 부위(foveal avascular zone, FAZ), 망막 중심 오목(fovea), 망막 중심부 오목(parafovea), 망막 중심 오목 주위(perifovea)로 나뉜다.

색소

황반을 검안경으로 들여다보면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띄고 있다. 푸른빛과 자외선과 같은 고에너지 파장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빛을 흡수하고 노란색 파장을 내보내는 잔토필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색소들인 루테인(lutein)과 지아잔틴(zeaxanthin) 이 황반에 분포하는 주 색소들인데, 동물들이 합성할 수 없어서 먹이로 섭취하여 얻는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가 진행함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황반이 퇴화하는 황반 변성(macular degeneration)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능

황반에는 원추세포들이 고밀도로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물의 색과 모양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예리하게 인식할 수 있다. 또 다른 시세포인 간상세포(rod cell)는 빛에 예민하여 어두운 빛을 감지하지만 색을 구분하지 못한다. 서로 다른 파장의 빛을 감지하는 원추세포들은 빛에 대한 감도가 낮아 빛이 강할 때 색 파장을 구분할 수 있다. 눈의 정면에서 들어온 밝은 빛을 황반의 원추세포들이 그 색에 따라 감지하여 대뇌로 보내기 때문에 시야 중앙에서 보이는 주요 시각 정보들을 정밀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관련 병증

황반 변성

황반이 약해지면서 시야 한가운데가 점점 어두워지기 시작하는데 황반 손상이 계속 진행되면 황반 구멍을 만들게 되며 시야 중심에 검은 부분이 나타나면서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질병이다. 노화, 심한 물리적 충격 등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는데, 흡연, 고혈압, 비만 등이 발병률을 높이는 위험 요소이며, 유전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반 변성 환자의 시야. 정면으로 들어오는 빛을 감지할 수 없어 가운데가 검게 보인다.(출처: GettyimagesKorea)

황반 회피(macular sparing)

황반에 손상이 없더라도 황반의 많은 원추세포들이 신호를 전달하는 시신경 통로, 혹은 이와 연결된 시각 피질(visual cortex) 등이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나 뇌출혈(cerebral hemorrhage) 등으로 손상되면 황반 변성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시야 중심이 보이지 않게 되는데 이를 황반 회피 라고 한다.

황반 부종(macular edema)

체액과 단백질 침전물 등이 황반 근처에 모여 황반을 두껍게 만들거나 붓기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황반 부종이 일어나면 시야가 어른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병, 고혈압, 노화, 백내장 수술 후유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날 수 있다.

황반 주름(macular pucker)

둥근 눈알의 안쪽인 유리체가 노화를 겪으면서 망막의 뒷부분에서 떨어져 나올 수 있는데 이 때 황반의 모양이 변형되면서 일어난다. 황반 부종을 동반할 수 있고, 부분적으로 심하게 왜곡된 시야가 형성된다.

황반 형성 저하증(macular hypoplasia)

황반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색소가 결여된 알비노(albino)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