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렌지혁명

병따개🐮 2022. 3. 3. 22:36
SMALL

2004년 우크라이나 대통령 선거 때 야당을 상징하는 오렌지색으로 여당의 부정 선거를 규탄하여 결국 재선거를 치르게 했던 시민 혁명을 말한다.

원어명
Orange Revolution

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련에서 독립했지만 드네프르 강을 경계로 러시아어를 쓰며 러시아 정책을 따르기를 원하는 동쪽과, 우크라이나어를 쓰며 서유럽과 친밀함을 보이는 서쪽으로 나뉘어 이질적인 문화를 형성해 왔다.

2004년 동쪽을 대표하는 여당의 야누코비치(Yanukovych) 총리와 서쪽을 대표하는 야당의 유셴코(Yushchenko) 후보는 박빙의 차를 보이며 대통령 선거를 치르게 되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쿠치마는 10년의 집권 동안 실정을 거듭하여 민심을 완전히 잃은 상태였는데, 여당 후보자로 나선 야누코비치 총리는 선심성 정책과 러시아 우호 정책을 펼치며 서민과 노년층, 우크라이나 거주 러시아인들의 환심을 사고자 했다. 이에 맞서 유셴코 후보는 부정부패에 찌든 정부를 규탄하며 대대적인 개혁을 약속했다.

대통령 선거 결과 박빙의 승부로 재집권에 성공한 여당이 부정 선거를 치렀다는 증거가 포착되면서 우크라이나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오렌지혁명이 시작되었다. 부정 선거를 규탄하는 시위자들은 야당을 상징하는 오렌지색 옷을 입거나 목도리를 걸쳤고 오렌지색 깃발을 휘두르며 대규모 시위를 이어갔다. 오렌지색으로 뒤덮인 시위대의 물결이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결국 헌법까지 개정시켜 사상 유례 없는 재선거를 치르도록 대법원의 판결을 얻어냈다.

전 세계에서 모여든 선거 감시인단이 입회한 가운데 재선거한 결과 8% 차이로 야당의 유셴코 후보가 승리하였다. 여당의 친러정책을 경계하던 서방은 이를 ‘오렌지 혁명’이라 부르며 구소련의 권위주의 정권을 교체한 민주주의 시민혁명으로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오렌지혁명으로 집권한 유셴코 대통령이 거둔 개혁 성과는 국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렌지혁명 (두산백과)

LIST